전체메뉴 닫기

선거정보

[D-2 알아두면 좋은 선거정보] 정확하고 신속한 개표 도우미, 투표지분류기
  • 작성일 2018-06-11 09:52
정확하고 신속한 개표 도우미

언제부터 사용하였나요? 법적근거는?

도입 배경? 어떤 기능?

투표지분류기를 해킹하거나 운용프로그램을 조작할 우려는 없나요?

[D-2 알아두면 좋은 선거정보] 정확하고 신속한 개표 도우미

Q) 투표지분류기는 언제부터 사용하였나요?
투표지분류기는 2002년 제3회 지방선거에서 처음 사용하였습니다.

Q) 투표지분류기를 사용하는 법적 근거가 있나요?
공직선거법 제178조제2항에 개표사무를 보조하기 위하여 투표지를 유·무효별 또는 후보자별로 구분 하거나 계산에 필요한 기계장치 또는 전산조직을 이용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Q) 투표지분류기를 도입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밤샘 등 장시간 개표로 개표사무원의 피로가 누적되어 개표사무의 정확성과 신속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도입하였습니다.

Q) 투표지분류기는 어떤 기능을 하나요?
투표지분류기는 OCR(광학인식기술) 방식을 적용하여 투표지에 찍힌 기표형태와 위치를 인식한 후, 정상적으로 기표된 투표지는 후보자별로 분류하고 무효투표지와 기표 형태가 정상적이지 않은 투표지는 별도로 분류합니다.

Q) 투표지분류기를 해킹하거나 운용프로그램을 조작할 우려는 없나요?
투표지분류기는 오프라인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외부에서 온라인을 통한 해킹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투표지분류기에 보안시스템을 적용하여 권한 있는 사용자 외에 임의로 작동하지 못하도록 하고, 투표지분류기 작동 전 프로그램 위·변조 여부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고 있습니다.

 

 
공공누리 마크 홍보과(042-612-2050)에서 제작한 [D-2 알아두면 좋은 선거정보] 정확하고 신속한 개표 도우미, 투표지분류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