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선거정보

[D-4 알아두면 좋은 선거정보] 공정한 투·개표관리를 위한 투표참관인, 개표참관인
  • 작성일 2018-06-09 09:09
공정한 투개표관리를 위한 투개료참관인

투표참관인? 투표참관인의 역할?

투표참관인은 어떻게 선정하나요?

개표참관인? 개표참관인의 역할?

개표참관인은 어떻게 선정하나요?

[D-4 알아두면 좋은 선거정보] 공정한 투·개표관리를 위한 투표참관인, 개표참관인


투표참관인?
투표소에서 투표용지의 교부상황과 투표상황을 참관하는 사람

투표참관인의 역할?
투표개시·진행·마감 등 투표의 모든 과정을 참관하면서 법에 위반되는 사실이 있으면 이의를 제기하고 그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

투표참관인은 어떻게 선정하나요?
후보자마다 투표소별로 2인을 신고할 수 있고, 투표소별로 최대 8명까지 참관할 수 있습니다.
후보자가 신고한 인원이 8명을 넘을 경우 추첨으로 8명을 선정합니다.
 
개표참관인?
개표소에서 개표상황을 참관하는 사람
 
개표참관인의 역할?
개표참관인은 투표소에서 보낸 투표함의 인수·인계절차를 참관하고 투표함의 봉쇄·봉인을 검사하며, 개표소 안을 자유롭게 순회하면서 모든 개표상황을 촬영할 수 있으며 개표에 관한 위법사항을 발견한 때에는 그 시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표참관인은 어떻게 선정하나요?
개표참관인은 후보자를 추천한 정당이 6인, 무소속후보자가 3인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시·군선관위는 정당 또는 후보자가 신고할 수 있는 개표참관인 수의 20% 이내에서 선거권자의 신청을 받아 개표참관인을 추가로 선정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마크 홍보과(042-612-2050)에서 제작한 [D-4 알아두면 좋은 선거정보] 공정한 투·개표관리를 위한 투표참관인, 개표참관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맨위로